글로벌 차충비는 2030년에 5.1 수준
차충비가 감소하는 지역은 미국과 한국!
안녕하세요! WAB입니다.
오늘은 글로벌 차충비에 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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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오늘도 시작해 보겠습니다!
글로벌 충전 인프라 차충비 비교
2020년 글로벌 평균 차충비(차량 대 충전기 비율)는 1.51에서 2022년 4.74로 급격히 상승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는 전기차 보급 속도가 충전기 설치 속도를 크게 앞질렀음을 보여주는 것이죠.
그러나 2023년 이후 차충비 증가세는 점차 둔화되어, 2030년에는 5.11로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는 향후 충전기 인프라가 개선되면서 충전소 설치 속도가 전기차 보급에 맞춰 점진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의미이죠.
- 차충비가 감소하는 지역: 미국과 한국은 향후 충전기 인프라 확장이 전기차 보급 속도를 따라잡아 차충비가 감소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미국의 경우, 충전 인프라 확장이 매우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차충비가 증가하는 지역: 일본과 기타 12개국의 경우, 전기차 보급 속도가 충전기 확충 속도를 크게 앞질러 차충비가 상승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는 이들 지역에서 충전기 부족 문제가 심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죠.
차충비란?
전기차 충전기 1대당 전기차의 수를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차충비가 낮을수록 충전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어 전기차 운전자들이 충전소를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뜻이죠.
예를 들어, 한국에서는 급속 충전기의 경우 전국 평균 차충비가 19대 정도로, 특히 서울, 인천, 부산에서는 급속 충전기 1대당 전기차 대수가 26대에서 34대에 이르는 지역도 있습니다.
이렇듯 차충비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가 충분한지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자 이제 각 국가별 차충비를 뜯어보겠습니다.
① 한국 차충비
한국 차충비는 상당히 낮은 수준에서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의 차충비는 2022년 2.14에서 2030년 1.66으로 점진적으로 감소할 전망이며, 또한 연평균 성장률(CAGR)이 -3%로 예상됩니다.
이는 전기차 보급과 충전기 확충 속도가 비교적 균형을 이루면서 꾸준히 성장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즉, 전기차 이용자들이 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를 덜 겪게 될 거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② 미국 차충비
미국의 차충비는 급격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 미국의 차충비는 10.33으로 최고점을 기록했으나, 2030년에는 1.24이 예상되고 연평균 성장률(CAGR)은 -23%로 급격히 줄어들 전망입니다.
이는 미국 내 충전기 인프라 확장이 매우 빠르게 이루어질 것임을 의미하는데, 즉 미국이 전기차 보급과 함께 충전기 설치에 있어 선도적인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보입니다.
③ 중국 차충비
중국은 충전 인프라 규모가 가장 큰 국가인데, 차충비는 완만하게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2년 1.65였던 차충비는 2030년 2.46으로 상승할 전망이며 연평균 성장률(CAGR)은 5%로 예상됩니다.
이는 중국 내 전기차 보급이 충전기 확충 속도보다 조금 더 빠르게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즉, 전기차 보급이 여전히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충전기 인프라 확충이 어느 정도 이를 따라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④ 일본 차충비
일본의 차충비는 2022년 3.46에서 2030년 8.32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평균 성장률(CAGR)은 12%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충비의 증가는 전기차 수가 빠르게 증가하지만, 충전 인프라가 그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라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일본에서는 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가 심화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이며, 향후 충전기 설치 확대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⑤ 기타 국가 차충비
기타 12개국(RoW)은 '오스트레일리아, 브라질, 캐나다, 칠레, 인도, 인도네시아, 이스라엘, 멕시코,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태국, 터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들 국가의 차충비는 2022년 10.12에서 2030년 16.03으로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AGR은 6%로 보이네요.
즉 이 지역에서 전기차 보급 속도가 충전기 확충 속도를 앞지르고 있음을 나타내며, 충전 인프라가 전기차 증가 속도를 따라가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결국 충전 인프라 부족 문제가 더 심화될 가능성이 있어, 충전기 설치에 대한 더 적극적인 정책과 투자가 필요할 것입니다.
글로벌 충전 인프라의 시장 규모와 전망은 아래의 글에서 확인해보세요!
다음 시간에는..
PHEV와 EREV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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