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ESG : 디지털 배터리 여권 (DB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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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및 배터리 시장

배터리 ESG : 디지털 배터리 여권 (DBP)

by Dr. WAB 2024. 7. 12.

이제 배터리의 생산지도 확인할 날이 온다!

유럽이 선두 하는 배터리 여권 제도

안녕하세요! WAB입니다.
오늘은 디지털 제품(배터리) 여권에 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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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오늘도 시작해 보겠습니다!


Digital Product Passport (DPP)란?

디지털 제품 여권(DPP)은 EU에 유통되는 모든 제품의 생산, 유통, 판매, 사용, 재활용 등 전체 생애주기 정보를 디지털로 수집·저장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한 제도입니다. 이는 제품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투명한 정보를 제공하여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DPP의 적용 대상은 중간재와 부품을 포함한 대부분의 제품에 적용됩니다. 그러나 식품, 사료, 인체 및 동물용 의약품, 살아있는 식물, 동물 및 미생물, 인체 관련 물질(human origin), 번식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동식물 관련 물질 등은 제외됩니다.
또한 DPP는 에코디자인 지속가능 제품 규정(ESPR)의 발효 시점에 따라 시행되는데, '26년부터 우선 품목을 대상으로 먼저 시행한 후 단계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SPR (Ecodesign for Sustainable Products Regulation)

ESPR은 '23년 12월 3일 협의가 완료되었으며, '24년 EU 이사회와 의회의 최종 승인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는 신순환경제 실행계획(CEAP, '20)에 명시된 우선순위 산업 자원을 사용하는 산업 분야에 우선 적용됩니다. 이 분야는 전자제품 및 ICT, 배터리 및 자동차, 섬유, 플라스틱, 건축 및 건설, 식품·물·영양분, 포장 등입니다.

DPP가 적용될 분야 예

거의 모든 분야에 적용된다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DPP에 포함되는 데이터는?

DPP에는 사용 매뉴얼, 원자재 정보, 공급과 유통 관련 정보뿐만 아니라 상품의 내구성, 재활용 가능성, 수리 가능성, 재활용 원재료 비율, 환경 발자국 등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정보가 포함됩니다.
데이터 캐리어(Data Carrier) 저장된 데이터는 바코드, QR 코드 등 자동인식 데이터 매체를 통해 일반 소비자를 포함한 여러 이해관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현됩니다.

DPP에 수록될 공급단계별 정보 (BCG)


배터리와 DPP = DBP

EU의 배터리법 발효로 인해 '27년 2월부터 DPP가 선제적으로 강제 시행됩니다. 이는 다른 DPP의 시범 케이스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개별 품목 정보의 보안성을 위해 대상에 따라 차별화된 정보 공개 수준이 적용되며, 상호 접근성이 높은 분산형 데이터 시스템을 활용한 데이터 보관/공개가 이뤄질 것입니다.


신규 배터리 규정의 주요 내용 ('23년)

1) 배터리 회수 목표

  • 휴대용 배터리: '27년까지 회수율 63%, '30년까지 73% 목표
  • 경량 운송수단 (LMT) 배터리 (예: 전기 스쿠터): '28년까지 회수율 51%, '31년까지 61% 목표

이러한 내용은 배터리 생산자에게 사용 후 배터리를 회수해야 하는 목표를 부여하여 자원 재활용을 촉진하려는 목적이라 봅니다.

2) 폐배터리 원자재 포함 의무
폐배터리에서 나온 원자재를 포함하는 의무가 부여되며, 최소 포함 비율은 점차 상향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배터리 생산 시 신규 자원 사용을 줄이고, 재활용 자원의 사용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3) 전자적 배터리 여권 도입

  • '26년부터 모든 배터리에는 전자적 형태의 배터리 여권이 도입됩니다.
  • '27년부터는 QR 코드를 통해 소비자에게 배터리 성능, 내구성, 화학물질 구성,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량(탄소발자국) 등의 정보가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배터리의 투명성을 높이고, 소비자가 제품 선택 시 참고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겠죠.

4) 휴대용 기기 배터리의 탈부착 및 교체 가능 디자인

  • '27년부터 스마트폰 등 휴대용 기기의 배터리는 소비자가 직접 탈부착 및 교체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과거 여분용 배터리를 들고 다니던 시절로 돌아갈 수도 있으려나요..?

EU 배터리 규정 주요 내용

DBP의 세부 지침은 향후 EU 배터리법 위임 법안을 통해 구체화될 예정이라 밝혀왔는데,
그런데 Product Carbon Footprint 관련 사항 때문에 전반적으로 대략 6개월 정도 미뤄지는 것 같습니다. 참고하세요.

DBP 적용 대상

DPP는 EU에 유통되는 LMT 배터리와2 kWh이상의 모든 전기차, 산업용 배터리에 적용됩니다.

  • LMT 배터리 : 초기 규제 초안에는 미포함되었으나, 2023년 8월 17일 발표된 배터리법에 최종 포함되었습니다.
  • 산업용 배터리 : 내부 저장소가 있는 고정식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도 포함됩니다

관련 참고 사항

  1. GBA(Global Battery Alliance)가 가장 처음 DBP의 개념을 소개했는데, WEF에서 테슬라와 아우디의 배터리 여권 파일럿 버전을 공개('23.01) 하기도 했죠.
  2. GBA는 그 외에도 탄소발자국 계산 및 추적을 위한 온실가스 규정집('22.10), 아동노동 및 인권 지수('22.12)를 발표해 배터리 기업의 ESG 경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3. 또한, 세계 최대 비영리 자동차 제조사 연맹인 MOBI는 DBP가 EU뿐 아니라 미국 등 주요국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하고 '23년 6월에 가이드라인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세계최초 국가급 DBP 지원 프로젝트인 Battery Pass DBP에 수록될 내용에 대한 컨텐츠 가이던스를 '23년 12월에 발표했는데, 이 내용에 대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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