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스러운 한국 전기차, 이제는 픽업트럭이다!
안녕하세요! WAB입니다.
오늘은 기아의 첫 전기 픽업트럭인 EV9에 대해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픽업트럭을 좋아하기 때문에 EV9에 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
가격
유럽 : 12,000 만 원대 (영국 73,245 파운드 / 독일 82,380 유로 / 네덜란드 78,895 유로)
- 에어 : 9,742 만 원 ~ (67,995 유로)
- GT-라인 : 11,300 만 원 ~ (78,895 유로)
미국 : 7,550 만 원대 ~ (56,395 달러)
- 라이트 : 7,550 만 원 (56,395 달러)
- 라이트 롱레인지 : 8,126 만 원 (60,695 달러)
- 윈드 : 8,755 만 원 (65,395 달러)
- 랜드 : 9,558 만 원 (71,395 달러)
- GT-라인: 10,000 만 원 (75,395 달러)
보조금은 국가별 상이
그렇다면 한국은?
한국
- 에어/어스 2WD : 7,671 만 원 ~ 8,181 만 원
- 에어/어스 4WD : 8,041 만 원 ~ 8,551 만 원
- GT-Line : 8,781 만 원
'24년 정부 보조금은 전 트림 50% 수준
제원 (EV9 GT-line)
키워드별로 검색해서 찾아보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성능
가속 0 - 100km/h | 5.3초 |
최고 속도 | 200 km/h |
전기레인지 | 425 km |
총 전력 | 283 kW(385PS) |
총 토크 | 700 Nm |
배터리
공칭 용량 | 99.8 kWh |
배터리 유형 | 리튬이온 |
셀 수 | 456 |
설계 전압 | 800V |
보증 기간 | 7 년 |
보증 마일리지 | 150,000 km |
가용 용량 | 96.0kWh |
양극재 | 하이니켈 NCM (니켈 함량 83% 이상) |
팩 구성 | 152s3p |
공칭 전압 | 552V |
폼 팩터 | 파우치형 |
이름 / 참고자료 | SK-on advanced SF배터리 |
크기 및 무게
길이 | 5,015 mm |
너비 | 1,980 mm |
거울 포함 너비 | 2,263 mm |
높이 | 1,780 mm |
휠베이스 | 3,100 mm |
공차 중량(EU) | 2,664 kg |
차량 총 중량(GVWR) | 3,190 kg |
최대. 유효 탑재량 | 601 kg |
화물량 | 333 리터 |
화물량 최대 | 2,393 리터 |
화물량 프렁크 | 52 리터 |
지붕 하중 | 100 kg |
견인 히치 | 가능 |
견인 중량 비제동 | 750 kg |
견인 중량 제동 | 2,500 kg |
수직 하중 최대 | 125 kg |
이외 정보
좌석 | 7명 |
아이소픽스(Isofix) | 4석 |
터닝 서클 | 12.4 m |
플랫폼 | 현대자동차 E-GMP |
차체 | SUV |
히트펌프(HP) | 장착 |
HP 표준 장비 | 장착 |
'23년도 안전등급 (유럽 NCAP)
안전 등급 | 5점 / 5 점 |
성인 | 84% |
어린이 | 88% |
취약자 | 76% |
안전지원 | 83% |
에너지 소비
1) EVDB 실제 거리
거리 | 425 km |
차량 소비 | 226 Wh/km |
CO2 배출량 | 0 g/km |
차량 연료 환산 | 2.5리터/100km |
2) WLTP 등급
범위 | 505 km |
정격 소비 | 228 Wh/km |
차량 소비 | 190 Wh/km |
CO2 배출량 | 0 g/km |
정격 연료 환산 | 2.6리터/100km |
차량 연료 환산 | 2.1리터/100km |
실제 주행거리
도시 - 추운 날씨 | 430 km |
고속도로 - 추운 날씨 | 305 km |
복합 - 추운 날씨 | 365 km |
도시 - 온화한 날씨 | 610 km |
고속도로 - 온화한 날씨 | 385 km |
복합 - 온화한 날씨 | 480 km |
실제 에너지 소비
도시 - 추운 날씨 | 223 Wh/ km |
고속도로 - 추운 날씨 | 315 Wh/km |
복합 - 추운 날씨 | 263 Wh/ km |
도시 - 온화한 날씨 | 157 Wh/km |
고속도로 - 온화한 날씨 | 249 Wh/ km |
복합 - 온화한 날씨 | 200 Wh/km |
추운 날씨 : -10°C 및 난방 사용을 기준으로 한 최악의 경우
따뜻한 날씨 : 23°C 및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를 기준으로 최적의 경우
고속도로 : 110 km/h의 일정한 속도 기준
충전
충전 포트 | Type 2 |
포트 위치 | 후면 - 오른쪽 |
충전 전력 | 11kW AC |
충전 시간 (0 ~ 425 km) | 10시간 30분 |
충전 속도 | 41 km/h |
급속충전 포트 | CCS |
FC 포트 위치 | 후면 - 오른쪽 |
고속 충전 전력(최대) | 209kW DC |
고속 충전 전력 (10 - 80%) | 194kW DC |
급속 충전 시간 (42 ~ 340 km) | 22분 |
고속충전 속도 | 810 km/h |
플러그앤차지 기능 | 가능 (ISO 15118-2) |
양방향 충전(V2X/BPT)
1) 차량 대 적재(V2L)
V2L 지원 | 가능 |
최대. 출력 파워 | 3.6kW AC |
외부 콘센트 | 1 x 유형 2(어댑터) |
내부 콘센트 | 1 x 표준 소켓 |
2) 차량 대 집(V2H)
AC를 통한 V2H 지원 | 가능 |
최대. 출력 파워 | 11kW AC |
DC를 통한 V2H 지원 | 불가능 |
3) 차량-그리드(V2G)
AC를 통한 V2G 지원 | 가능 |
최대. 출력 파워 | 11kW AC |
DC를 통한 V2G 지원 | 불가능 |
다음 시간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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