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및 배터리 시장
원통형 배터리 : 금양의 셀 스펙 및 테슬라와의 비교 결과
Dr. WAB
2024. 8. 27. 17:17
금양의 원통형 배터리의 셀 스펙은?
테슬라의 4680 배터리와 견줄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WAB입니다.
오늘은 금양의 원통형 배터리와 향후 출시될 46XX 시리즈에 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금양에 대한 이전 글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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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오늘도 시작해 보겠습니다!
금양의 원통형 배터리 스펙 : NIR 21700 (42P, 48E, 50E)
Specification Items | KY INR 21700-42P (TBD) | KY INR 21700-48E | KY INR 21700-50E |
Discharge capacity (Nominal mAh) |
4,200 | 4,800 | 5,000 |
Energy (Nominal Wh) | 15.1 | 17.8 | 18.5 |
Energy Density (Wh/l) | 624 | 733 | 763 |
Energy Density (Wh/kg) | 222 | 261 | 272 |
Nominal Voltage (V) | 3.6 | 3.7 | 3.7 |
Initial Impedance (SOC 33%) | AC 10 mΩ / DC 15 mΩ | AC 15 mΩ / DC 25 mΩ | AC 15 mΩ / DC 25 mΩ |
Cycle life | 60 (@250cyc) | 80 | 80 |
Conditioned Cycle | 60 (@1000cyc) | 80 | 80 |
금양의 원통형 배터리 스펙 : NIR 21700 (55E, 58E, 60E)
Specification Items | KY INR 21700-55E (TBD) | KY INR 21700-58E (TBD) | KY INR 21700-60E (TBD) |
Discharge capacity (Nominal mAh) |
5,500 | 5,800 | 6,000 |
Energy (Nominal Wh) | 20.2 | 21.3 | 22.0 |
Energy Density (Wh/l) | 832 | 878 | 908 |
Energy Density (Wh/kg) | 290 | 306 | 313 |
Nominal Voltage (V) | 3.67 | 3.67 | 3.67 |
Initial Impedance (SOC 33%) | AC 15 mΩ / DC 25 mΩ | AC 15 mΩ / DC 25 mΩ | AC 15 mΩ / DC 25 mΩ |
Cycle life | 80 | 80 | 80 |
Conditioned Cycle | 80 | 80 | 80% |
타사(A & B 사) 21700 원통형 배터리
Specification Items | A사 | B사 |
Discharge capacity (Nominal mAh) | 5,000 | 4,932 |
Energy (Nominal Wh) | 18.0 | 18.2 |
Energy Density (Wh/l) | 734 | 714 |
Energy Density (Wh/kg) | 265 | 268 |
Nominal Voltage (V) | 3.6 | 3.69 |
Initial Impedance (SOC 33%) | AC 15 mΩ / DC 25 mΩ | AC 15 mΩ / DC 23 mΩ |
Cycle life | 80 | 80% (@1000cyc) |
Conditioned Cycle | - | - |
금양의 원통형 배터리 스펙 : NIR 4680 (270E, 340E, 410E, 460E) VS Tesla (4680) 비교
아래의 46XX 시리즈의 스펙은 아직 결정된 것이 없습니다. (TBD = To be determined) 이는 금양의 계획, 목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래도 테슬라의 4680 원통형 배터리 보다 월등한 목표를 잡고 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언제쯤 가시권에 들어올지 정말 궁금합니다.
표 아래의 수치 비교 분석을 적어두었으니, 한번 살펴보세요.
Specification Items | KY INR4680-270E (TBD) | KY INR4695-340E (TBD) | KY INR46110-410E (TBD) | KY INR46120-460E (TBD) | Tesla (4680) |
Discharge capacity (Nominal) | 27.0Ah | 34.0Ah | 41.0Ah | 46.0Ah | 23.4Ah |
Energy (Nominal) | 99.1Wh | 124.8Wh | 150.5Wh | 168.8Wh | 86.4Wh |
Energy Density (Wh/l) |
745.3 | 790.3 | 823.1 | 846.5 | 649.8 |
Energy Density (Wh/kg) |
283.1 | 290.2 | 295.0 | 301.5 | 243.4 |
Nominal Voltage (V) | 3.67V | 3.67V | 3.67V | 3.67V | 3.7V |
Initial Impedance (SOC 33%) | AC 1.5 mΩ DC 3.5 mΩ |
AC 1.5 mΩ DC 3.5 mΩ |
AC 1.5 mΩ DC 3.5 mΩ |
AC 1.5 mΩ DC 3.5 mΩ |
DC 5.0 mΩ |
Cycle life (Cycle)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목표 1. 대당 셀 수량 감소 (31%)
- 75 kWh/Unit 기준:
금양 셀은 600셀을 사용하려고 하고 있고, 867셀을 사용하려는 테슬라와 비교하여 금양 셀이 267셀 적게 필요합니다.
이는 전기 배선 연결 및 길이 최소화를 통해 원가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목표 2. 주행거리 확장 (44%)
- 8km/kWh 기준:
600셀 기준: 금양 셀은 600km, 테슬라 셀은 416km로 금양 셀이 184km 더 긴 주행거리 제공을 목표
1,000셀 기준: 금양 셀은 1,000km, 테슬라 셀은 692km로 금양 셀이 308km 더 긴 주행거리 제공을 목표 - 비고: 금양 추정치 자료로, 중량을 고려하지 않은 용량 기준 산출 주행거리입니다.
목표 3. 안전성 우수
- 품질 안전성 향상:
대당 셀 수량 감소에 따라 우수한 BMS 제어 기능 가능 - 열적 안전성 향상:
DSC 기준 약 25℃ 정도 높은 결과
Onset 온도: 금양 셀은 228.3℃, 테슬라 셀은 202.8℃
Peak 온도: 금양 셀은 240.6℃, 테슬라 셀은 217.5℃
금양의 사업방향은 아래의 글을 통해 한번 살펴보세요!
다음 시간에는..
EVE Energy에 관해 얘기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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