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및 배터리 시장

EU : 중국산 EV 관세 부과 - 2 (feat. EU 내 전기차 현황)

Dr. WAB 2024. 7. 4. 21:27

유럽에서 급성장 중인 BYD, 관세 인상도 제일 낮은데..과연?

과연 이번 중국 전기차 관세 부과 발표가 효과가 있을까?

안녕하세요! WAB입니다.
오늘은 EU 내 전기차 현황에 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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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포스팅하네요.

자 그럼 오늘도 시작해 보겠습니다!


EU의 관세 인상, 통할까?

앞선 글에서 과연 이런 약한 관세 인상 결정이 과연 유럽 산 전기차 판매량을 올리는데 실효성이 있을까?라는 의문점을 말씀드렸습니다.

왜냐하면 이는 미국 정부가 지난 3월 중국산 BEV에 대한 관세를 기존 25.0%에서 100.0%로 상향한 것과 비교하면 약한 편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현재 EU 내 전기차 판매량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해 주요 전기차 브랜드들이 직면한 Risk&Challenge와 EU 시장의 변화 양상을 파악할 수 있으시면 좋겠고, 앞으로의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U : 중국산 BEV 관세 부과 (조정 후)

EU, 중국산 BEV에 대한 관세 발표상계관세는 각 BYD: 17.4%, Geely: 20.0%, SAIC: 38.1% SAIC: 38.1%안녕하세요! WAB입니다.오늘은 최근 유럽의 중국 EV 관세 이슈에 관해서 살펴보겠습니다.자세한 사항을 원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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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년 및 '24 2Q까지 판매량 1순위 : BYD

'23년과 '24년 2Q의 전기차 판매 순위를 비교해보면 흥미롭습니다.

  • 테슬라(TESLA) : 테슬라는 '23년에 약 38만 1,000대의 판매량과 17.6%의 시장 점유율로 유럽 전기차 시장을 주도했습니다. 그러나 '24년 2분기에는 판매량이 약 11만 8,000대로 감소하며 시장 점유율도 15.0%로 줄었습니다. 이는 전기차 시장에서의 경쟁이 심해진다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 폭스바겐(VOLKSWAGEN)과 BMW : '23년에는 폭스바겐이 약 20만 8,000대의 판매량으로 9.6%의 점유율을 기록한 반면, BMW는 약 13만 5,000대(6.2%)를 판매했습니다. '24년 2분기에는 BMW가 약 6만 3,000대(8.0%)로 폭스바겐을 제치고 2위를 차지했으며, 폭스바겐은 약 5만 9,000대(7.5%)로 3위로 밀려났습니다.
  • 볼보(VOLVO) : '23년 데이터에서 볼보는 상위 5개 브랜드에 포함되지 않았으나, '24년 2분기에는 약 5만 7,000대의 판매량과 7.2%의 점유율로 4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볼보의 전기차 라인업 강화 등의 노력으로 유럽 시장에서의 인지도가 상승했기 때문으로 보고 있습니다.
  • 메르세데스(MERCEDES) : 메르세데스는 '23년과 '24년 2분기 모두 5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3년에는 약 11만 5,000대(5.3%)를 판매했으나, '24년 2분기에는 약 4만 6,000대(5.8%)로 판매량은 줄었지만 점유율은 소폭 증가했습니다.
  • 기타 브랜드(Others) : 기타 브랜드들은 '23년 약 120만 9,000대(55.8%)에서 '24년 2분기 약 44만 8,000대(56.6%)로 여전히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유럽 전기차 시장이 테슬라와 주요 브랜드 외에도 다양한 전기차들이 경쟁하고 있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겠습니다.

'23 & '24 2Q 의 EU 내 전기차 판매 순위

2023Y 2024Y 2Q
브랜드 순위 판매대수 브랜드 순위 판매대수
TESLA 381,000 TESLA 118,000
VOLKSWAGEN 208,000 BMW 63,000
BMW 135,000 VOLKSWAGEN 59,000
MG 118,000 VOLVO 57,000
MERCEDES 115,000 MERCEDES 46,000
전체 2,167,000 (100%) 전체  792,000 (100%)

(백의 자리에서 반올림한 수치)


BYD, Geely, SAIC의 유럽 내 판매실적은?

그렇다면 EU가 직접 언급한 BYD, Geely, SAIC의 판매실적을 놓고 보면 어떨까요?

이전 글에서 각 사의 인상되는 관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여기에 10% 플러스 아시죠?)

  • BYD: 17.4%
  • Geely: 19.9%
  • SAIC: 37.6%

'23년과 '24년 2Q의 유럽 내 전기차 판매 데이터를 비교해보면 몇 가지 포인트들이 눈에 띄는데요,

  • BYD: '23년에 약 17,000대의 판매량과 0.8%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BYD는 '24년 2분기에는 약 14,000대로 판매량이 감소했지만, 시장 점유율은 1.7%로 증가했습니다. 이는 BYD가 유럽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 Geely: '23년에 약 4,000대의 판매량과 0.2%의 점유율을 기록한 Geely는 '24년 2분기에는 약 5,000대로 판매량이 증가하며 시장 점유율도 0.6%로 상승했습니다. 이는 Geely의 적극적인 시장 확장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봐야겠군요.
  • SAIC-VW: '23년에 약 400대의 판매량과 0.02%의 점유율을 기록한 SAIC-VW는 '24년 2분기에는 약 100대로 판매량이 감소했으며, 시장 점유율도 0.01%로 줄었습니다. (남은 반년의 추이를 봐야겠네요. 아직 판단할 수 없습니다.)
  • SAIC: '23년에 약 10대 미만의 판매량으로 미미한 점유율을 기록한 SAIC는 '24년 2분기에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약 10대 미만의 판매량과 0.001% 미만의 점유율을 보이며 큰 변화는 없었습니다.

종합적으로 봤을 때, BYD와 Geely는 유럽 시장에서 성장세를 보이는 반면, SAIC-VW와 SAIC는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판매량과 올해를 비교해보았는데, 중국 브랜드들이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하려는 의지가 강하게 느껴졌습니다.

  2023Y 2024Y 2Q
BYD 17,000 (0.8%) 14,000 (1.7%)
Geely 4,000 (0.2%) 5,000 (0.6%)
SAIC - VW 400 (0.02%) 100 (0.01%)
SAIC 6 (0.0003%) 7 (0.001%)
유럽 내 total 전기차 판매량 2,167,000 (100%) 792,000 (100%)

(백의 자리에서 반올림한 수치)


Brexit를 한 영국(UK)의 경우에는?

'23년 영국의 신차 등록 대수는 약 1,903,000대였으며, 이 중 BEV(배터리 전기차)는 약 315,000대(17.8% 증가)를 차지하여 약 16.5%의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영국은 자동차 회사에 대해 ZEV(제로 배출 차량) 의무를 부과하고 있으며, 이는 총 매출 중 일정 비율이 배출 제로 차량이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규제 때문에 '35년까지 판매되는 모든 새 차는 전기차여야 합니다.

이러한 배경에서 다음에 데이터를 보면 흥미로운 포인트들이 많습니다.

  • 테슬라(TESLA) : '23년에 약 50,000대의 판매량과 14.7%의 시장 점유율로 영국 전기차 시장을 주도했습니다. 그러나 '24년 2분기에는 판매량이 약 16,000대로 감소하며 시장 점유율도 11.6%로 줄었습니다. 이는 테슬라의 판매량 감소와 더불어 시장 내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을 반영합니다.
  • BMW : '23년에는 약 29,000대의 판매량과 8.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으나, '24년 2분기에는 약 15,000대(10.8%)로 판매량이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점유율은 증가했습니다. 이는 BMW가 영국 시장에서 꾸준히 강세를 보이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 MG : '23년에 약 31,000대의 판매량과 9.1%의 점유율을 기록한 MG는 '24년 2분기에는 약 9,000대로 판매량이 감소하며 시장 점유율도 6.4%로 줄었습니다. 이는 MG가 시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반영합니다.
  • 메르세데스(MERCEDES) : '24년 2분기 데이터에서 메르세데스는 약 9,500대의 판매량과 6.8%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상위 5위에 새롭게 진입했습니다. 이는 메르세데스의 영국 시장 내 성장 가능성을 보여줍니다.
  • 폭스바겐(VOLKSWAGEN)과 아우디(AUDI) : '23년에는 각각 약 26,000대(7.7%)와 약 25,000대(7.4%)의 판매량을 기록했으나, '24년 2분기에는 아우디가 약 9,000대(6.7%)로 점유율이 감소했습니다. 폭스바겐은 상위 5위에서 제외되었습니다. 이는 두 브랜드가 경쟁에서 밀리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 기타 브랜드(Others) : 기타 브랜드들은 '23년 약 177,000대(52.6%)에서 '24년 2분기 약 81,000대(57.7%)로 여전히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영국 전기차 시장이 다변화되고 있으며, 다양한 제조업체들이 경쟁에 참여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제 중국 전기차를 봐보겠습니다.

  • BYD : '23년에 약 1,000대의 판매량과 0.3%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한 BYD는 '24년 2분기에는 약 2,000대로 판매량이 두 배 가까이 증가하며 시장 점유율도 1.6%로 크게 상승했습니다. BYD는 벌써 영국 시장에서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 GeelySAIC의 경우 아직 판매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EU에서 30 ~ 48% 까지의 관세를 내야 하는 상황이니, 아직 진출 또는 판매가 이뤄지지 않은 영국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 노력을 예상해 봅니다.
판매량 순위 2023Y 판매량 순위 2024Y 2Q
1: TESLA 50,000 (14.7%) 1: TESLA 16,000 (11.6%)
2: MG 31,000 (9.1%) 2: BMW 15,000 (10.8%)
3: BMW 29,000 (8.5%) 3: MERCEDES 9,000 (6.8%)
4: VOLKSWAGEN 26,000 (7.7%) 4: AUDI 9,000 (6.7%)
5: AUDI 25,000 (7.4%) 5: MG 9,000 (6.4%)
BYD 1,000 (0.3%) BYD 2,000 (1.6%)
전체  337,000 (100%) 전체  81,000 (100%)

(백의 자리에서 반올림한 수치)

이렇듯 현재 영국의 전기차 시장은 어느 한 브랜드의 점유율이 월등하게 높지 않기 때문에,
BYD 뿐만 아니라 여러 중국 전기차 브랜드들이 앞으로 더욱더 진입하려고 노력할 것이 예상됩니다.

다음 시간에는..

언급된 중국 전기차 브랜드(BYD, Geely, SAIC) 말고 협조를 잘 한 업체들, 협조를 잘 안 했다고 발표된 업체들은 어디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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