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개 리튬-황 배터리(LSB) 국내 선두, LGES!
아직까지 국내에서 LSB를 제대로 연구하는 곳은 LGES 한 곳뿐
차세대배터리로 분류되는 LSB를 산업계에서는 연구를 거의 하지 않습니다..
LSB가 활용될 거라 기대되는 분야가 UAM인데,
이 분야도 시장성이 분명한데 말이죠..
(추후에 UAM 시장 관련 글을 써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전기차 덕분에 전통 OEM들의 파워가 쌘데,
앞으로 ESS, UAM의 시장이 더 커지면 배터리 업체들의 숨통이 좀 트일 거라 생각합니다.
당연히 미래 주가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자 그럼 LGES는 어떻게 하고 있을까요?
LGES는 이미 여러 번 발표했다!
LGES는 리튬-황 배터리 개발에 대해 굉장히 큰 자신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여러 기사를 발표했죠. LGES이 LG화학일 때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개발한 고고도 장기 체공 태양광 무인기(EAV-3)에
리튬-황배터리를 탑재해 성층권에서의 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무인기 EAV-3는 고도 12km 이상 성층권에서 태양 에너지와 배터리로
장시간 비행이 가능한 소형 비행기인데,
날개 위 태양전지판으로 충전을 하며 낮에는 태양전지와 배터리 전력으로 비행하고
밤에는 낮에 충전된 전력으로 비행이 가능합니다.
더욱이 LGES은 최근까지도 SDI가 열심히 양산 준비 중인 전고체배터리 보다 먼저 리튬-황 배터리를 상용화한다고 까지 했습니다.
2027년까지 양산하고, 고고도 무인기와 항공기 분야에 우선 적용하겠다고 밝혔죠.
가장 최근 LGES의 발표에도 LSB가 있었다
이날 LGES 발표자인 김석구 상무는
현재 고고도 무인기에 탑재하는 방안을 고객사와 논의 중이라고 했고
400~500 Wh/kg에, 200회 이상 사용이 OEM 요구 조건이라고 했습니다.
(OEM 고객사가 어딜까요? 현기차가 UAM에 관심이 많아 보이던데.. 관련 인사도 몇 년 전에 영입하기도 했죠)
다만, 아직 양산시설이 없기 때문에 양산 공정 노력 중이며
UAM을 출력의 극대화가 필요한 EV로 생각한다고도 밝혔습니다.
최종 목표는 에너지밀도 350 Wh/kg 이상, 출력 1.5 kW/kg가 목표이고,
현재는 280~300 Wh/kg 수준입니다.
리튬-황 배터리(LSB) 특허 출원 동
'00 ~ '24 동안, 한국/미국/일본/중국/유럽에 공개된 LGES의 LSB 관련 특허 건수는 693건입니다.
이는 LSB 관련 주요 기업들 중 가장 많은 특허 건수이며
472건을 기록한 2등의 경우에도 LG 화학입니다.
(3등도 SDI인데, 203건이네요)
이렇듯 글로벌 기준에서 봐도 LGES는 LSB에서 압도적인 기술력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죠.
더욱이 LSB관련 기술 특허 순위 1, 2, 3등 모두 한국 기업입니다. 역시 K-배터리
LBS 특허 사항 (등록 및 공개 기준)
문헌번호 | 출원연도 | 상태 | 발명 명칭 |
KR 10-2637750 | '23 | 등록 | 리튬황 전지용 양극재 이를 포함하는 리튬황 전지 |
JP 7427025 | '20 | 등록 | 리튬 이차전지 |
KR 10-2328262 | '20 | 등록 | 황-탄소 복합체, 이를 포함하는 양극 및 리튬 이차전지 |
KR 10-2207526 | '18 | 등록 | 카테콜/피로갈롤 및 도파민을 포함하는 술폰산으로부터 유도된 구조 단위를 포함하는 코팅층을 가진 분리막을 포함하는 분리막, 이를 위한 제조 방법 동일한 것을 포함하는 리튬-황 전지 |
KR 10-2543246 | '18 | 등록 | 황-탄소 복합체, 이를 포함하는 리튬-황 전지용 양극 및 리튬-황 전지 |
KR 10-2420594 | '18 | 등록 | 리튬-황 전지용 분리막 및 이를 포함하는 리튬-황 전지 |
KR 10-2328254 | '17 | 등록 | 마그헤마이트를 포함하는 리튬-황 전지용 양극 및 이를 구비한 리튬-황 전지 |
KR 2022-0152348 | '22 | 공개 | 불순물이 제거된 다공성 탄소재, 이의 제조방법, 상기 탄소재를 양극 활물질로 포함하는 리튬-황 전지용 양극 및 리튬-황 전지 |
KR 2022-0183787 | '22 | 공개 | 리튬-황 전지용 다중층 분리막 및 이를 포함하는 리튬-황 전지 |
KR 2022-0007015 | '22 | 공개 | 수명 성능이 개선된 리튬-황 전지 |
KR 2021-0160919 | '21 | 공개 | 리튬-황 전지의 건강상태 추정 방법 |
KR 2019-0117755 | '19 | 공개 | 패턴이 형성된 리튬-황 이차전지용 양극의 제조방법 및 이를 포함하는 리튬-황 이차전지의 제조방법 |
등록 및 공개 특허를 통해서 보면
LSB를 위한 분리막 연구와, 황을 양극으로 사용하기 위한 연구를 주로 해왔던 걸로 보입니다.
심사 중인 LSB 특허는?
문헌번호 | 출원연도 | 발명 명칭 |
KR 2022-0083460 | '22 | 리튬-황 전지용 양극 및 이를 포함하는 리튬-황 전지 |
KR 2020-0142367 | '20 | 에틸렌 설파이트를 함유하는 전해질을 포함하는 리튬-황 이차전지 |
KR 2023-0042280 | '23 | 실리카 코팅 황-탄소 복합체 및 이를 포함하는 리튬황 전지 |
심사 중인 특허에서 눈에 띄는 것은 전해질 관련 특허도 하나씩 나오고
황-탄소 복합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기에 실리카를 코팅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에틸렌 설파이트는 리튬 이차 전지의 전해질 첨가제로 사용되는데,
이는 배터리의 초기용량 감소 억제, 초기방전 용량 증가, 고온 보관 후 전지의 팽창 감소 등의 기능을 합니다.
오늘은 LGES의 차세대배터리 기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정도만 봐도 UAM 시장에서 선두 배터리 기업이 될 거라 판단 가능하겠습니다. 주가는 뭐 말할 필요 없겠죠.
다음 시간에는..
LYTEN, TOYOTA 등 해외 업체들의 리튬-황배터리(LSB) 동향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LSB의 장단점 및 소재별 이슈는 아래의 글을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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